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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란티 현상 방지 대책
- 변전소에 분로 리액터를 설치한다.
- 설명: 분로 리액터는 송전 선로의 수전단이나 중간 변전소에 설치하여 전압 상승을 억제합니다. 이는 선로의 인덕턴스와 대지 간의 정전 용량이 만들어내는 충전 전류를 상쇄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로 리액터는 무부하 상태나 경부하 상태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전압 상승을 줄여 송전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 발전소에서 동기 발전기를 부족여자 운전한다.
- 설명: 동기 발전기를 부족여자(under-excited) 상태로 운전하면, 발전기가 리액티브 전력을 흡수하게 되어 송전 선로의 전압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부족여자 운전은 발전기가 송전 시스템의 리액티브 전력을 보상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페란티 현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동기 조상기는 지상(부족여자) 운전한다.
- 설명: 동기 조상기(Synchronous Condenser)는 동기 발전기와 유사하게 리액티브 전력을 조정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를 지상(부족여자) 운전으로 설정하면, 송전 선로의 과도한 전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 시스템의 리액티브 전력을 흡수하여 페란티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송전 선로는 지중 송전 방식보다는 가공 송전 방식을 한다.
- 설명: 지중 송전 방식은 선로의 정전 용량이 크기 때문에 페란티 현상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가공 송전 방식은 정전 용량이 상대적으로 작아 페란티 현상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송전 선로에서는 가공 송전 방식을 선택하여 페란티 현상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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