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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크 측정법
직류기의 토크 측정은 전동기 또는 발전기의 회전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는 기계적 출력이나 부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방법
- 프러니 브레이크 방법 (Prony Brake Method):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토크 측정법으로, 회전축에 브레이크를 적용하여 발생하는 회전력을 측정합니다.
- 브레이크 장치를 회전축에 연결하여 회전축이 회전하면서 브레이크 드럼에 마찰력이 작용하도록 합니다.
- 브레이크 드럼에 연결된 스프링 스케일 또는 하중 셀이 회전축의 회전력을 측정합니다.
- 측정된 값으로부터 토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다이나모미터 방법 (Dynamometer Method): 보다 정밀한 측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 다이나모미터는 전기적, 기계적 방법으로 회전력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 회전축에 연결된 다이나모미터는 직접적으로 회전력을 측정하고, 회전 속도와 함께 출력 전력을 계산합니다.
계산
- 프러니 브레이크 방법을 이용한 토크 계산 공식
2. 온도 상승 시험법
온도 상승 시험법은 직류기의 운전 중 발생하는 온도 상승을 측정하여 열적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기기의 절연 상태와 열적 안정성을 확인하는 데 중요합니다.
방법
- 연속 운전 시험: 직류기를 일정한 부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운전하며, 온도 상승을 측정합니다.
- 기기를 정격 부하 조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운전하여 온도 변화를 측정합니다.
- 온도 측정은 일반적으로 기기의 권선 온도를 측정합니다.
- 단시간 과부하 시험: 직류기를 단시간 동안 정격 부하 이상으로 운전하여 온도 상승을 평가합니다.
- 짧은 시간 동안 과부하 상태에서 운전하여 온도 상승을 측정하고, 기기의 과부하 능력을 평가합니다.
- 온도 측정 방법: 권선의 온도는 직접 측정 방법과 간접 측정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측정 방법: 온도계를 권선에 직접 삽입하여 측정.
- 간접 측정 방법: 권선 저항의 변화를 측정하여 온도를 계산.
- 권선의 저항은 온도에 따라 변하므로, 저항 변화를 이용하여 온도 상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
- 권선 저항 변화를 이용한 온도 계산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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